장기의 바다에 잠든 소녀를 며칠 전에 클리어했습니다!

그래서 혹시 이 게임을 하시려는 분들이 계시면 도움이

됐으면 하고 이렇게 스킬에 대한 설명이라도 올리려고 합니다!


[찾기(50P)]ㅡ추천

이 게임에서 최고로 유용한 스킬 중 하나이며 몇 안되는 액티브 스킬이죠. 주변 7x7 범위 내에 있는 아이템을 탐지하는 효과입니다. 굳이 스킬을 쓰지 않아도 위치만 알고 있으면 아이템 회수는 가능하지만 1회차에서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응급치료(75P)]

구급세트를 사용해서 동료 한명의 HP를 50% 회복시키고 일부 상태이상을 치료하는 효과입니다. 사치가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초반에는 별로 쓸 일이 없습니다. 초반에는 보통 SAN만 내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신 후반에 가면 상당히 유용해집니다.


[멘탈 케어(125P)]ㅡ추천

SAN 5 포인트를 써서 동료 한명의 광기를 낫게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 스킬을 쓰기 위해서는 SAN이 10이상이어야 합니다. 멘탈 케어를 가지고 있으면 전투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멘탈 케어는 마모루 한명만 가지고 있으니 참고


[자물쇠 따기(75P)]

말 그대로 문을 딸 때 쓰는 겁니다. 대신 이 스킬을 쓰기 위해서는 철사가 필요합니다. 근데 정작 게임하면서 철사를 그다지 많이 못 봤네요. 2~3개 정도? 다이키가 하나 가지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조용히 걷기(75P)]-추천? 필수!

적과의 조우를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이런 인카운터 방식의 게임에서는 없으면 욕 먹는 대표적인 효과라고 생각하네요. 초반에는 괜찮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전투를 하면 할수록 아이템 소비가 심해집니다. 그리고 탐색하는데 계속 적과 마주치면 상당히 짜증나죠. 개인적으로 이 스킬이 최고로오오오 유용했습니다. ON/OFF식 스킬이니 참고하세요.


[의학(100P)]

응급치료의 효과가 두 배가 되며 상태이상에 걸릴 확률이 줄어듭니다. 사실상 응급치료를 배우지 않았다면 찍을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사치는 둘 다 가지고 있습니다.


[약학(125P)]ㅡ사치를 동료로 쓰지 않을거면 추천

아이템에 의한 회복 효과가 조금 상승하며 특수한 허브도 조제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엄청나게 유용하다고 생각하네요. HP를 2 회복 시키는 아이템을 약학 스킬을 가진 캐릭터가 자신 혹은 동료에게 쓰면 2에서 3으로 효과가 상승합니다. 그리고 그린 허브와 레드 허브를 약학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에게 주고 레드 허브를 아이템 창에서 사용하기를 누르면 새로운 허브를 만들 수 있는데 그 허브의 효과가 SAN와 HP를 각각 6씩 회복 시켜주는 최강의 회복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서치(50P)]

적과 조우했을 때 기습을 당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이 스킬을 가진 캐릭터가 많을수록 확률이 더욱 더 줄어듭니다. 공격을 당하면 체력은 물론 SAN도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에 있으면 좋은 스킬입니다. 동료랑 중복되도 딱히 상관없는 것도 장점


[던지기(75P)]

도구를 던져서 주는 데미지와 명중률 상승인데... 쓰지를 않아서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아마 투척 무기와 이 스킬을 가지고 있으면 스텟이 안 좋아도 안정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숨기(75P)]

[기어오는 혼돈]이라는 중간 보스급? 되는 녀석을 피해서 테이블 밑이나 캐비넷에 숨었을 때 들킬 확률이 줄어듭니다. 저는 이 스킬을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숨기가 없으면 상당히 높은 확률로 들키기 때문에 SAN 감소가 심각했네요. 근데 이 게임하면서 그렇게 쫓긴 횟수가... 2번 뿐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수영(75P)]

말 그대로 물에서 수영할 수 있는 효과입니다. 수영을 써야 먹을 수 있는 아이템이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유리에가 있다면 아주 좋은 격투기 전용 무기와 회복 마법을 쓸 수 있는 크툴루의 서 입니다. 유리에가 이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리에를 파티에 넣는다면 혼자서 다 챙겨올 수 있기 때문에 그다지 찍을 일이 없습니다.


[점프(75P)]

한 칸이 비어있는 곳을 건너뛸 수 있는 효과입니다. 이 스킬은 여러 곳(별관같은 곳)을 마구 뒤질 생각이라면 찍어서 나쁠 건 없습니다. 그렇게 해서 먹을 아이템이 많기 때문에 연구소 플로어3이나 4? 에도 넘어서 갈 수 있는 곳이 있는데 MP를 완전 회복시켜주는 마석이 있기 때문에 챙겨두면 최종 보스전 때 유용합니다. 이 스킬 또한 유리에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리에가 있다면......


[기어오르기(75P)]

게임하면서 밧줄을 타고 내려갈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제 게임 영상에는 나오지 않으니 주의하세요.(고도 일행 루트가 아니면 갈 필요가 없는 곳이라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걸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뭔지는 모르겠네요.


[자료 조사(100P)]

책장에서 정보를 얻는 게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숨은 요소를 찾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니 있어서 나쁠 건 없습니다. 사치가 가지고 있으니 참고


[수리(100P)]

공구상자를 써서 부서진 기계를 수리할 수 있는데 제가 이걸로 얻은 가장 큰 수확은연구실 플로어...아마도 4층?에 문 하나가 고장나서 안 열리는 곳이 있는데 거기에 STR 무기인 전기톱과 탄창 여러 회복 아이템이 들어 있으니 수리 스킬이 있으면 꼭 챙기세요! 전기톱은 참고로 STR이 14 이상이어야 쓸 수 있습니다.


[컴퓨터(100P)]

컴퓨터를 조사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컴퓨터를 조사한 게 한번 뿐인데 그걸로 얻은 정보가 뭐였는지 기억도 안 나네요. 고도가 가지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생물학(100P)]-추천

벌레나 생물에 의한 SAN 감소 확률이 줄어든다. 그리고 가하는 데미지도 조금 상승.

이 게임은 적을 최대한 빨리 죽이고 SAN이 감소되지 않는 게 최고의 결과입니다. 고로 이 스킬도 추천할 만하네요. 


[오컬트(100P)]

위에 생물학의 유령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령의 경우 은 무기가 아니면 데미지를 줄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격투기(125P)]

무기를 장비하지 않으면 레벨에 맞춰서 공격력, 명중률, 크리티컬 확률이 상승함. 이 스킬을 가지고 있는 유리에의 후반 평타 데미지를 주인공과 사치는 크리티컬이 터져도 넘지 못했습니다...ㄷㄷ


[심리학(75P)]

명중률과 회피율이 상승, 심리학이 그런 쪽의 심리학인 모양이네요.


[네비게이트(50P)]

전투에서 도주할 경우 성공할 확률이 상승하며 소지자가 많을수록 확률이 더 상승. 초, 중반에는 도주할만한 상황이 그다지 없습니다. 그냥 잡고 경험치를 쌓으면 이득이죠. 간혹 [은 무기]를 안 꼈는데 유령 몬스터를 만날 경우에만 도주하면 됩니다. 대신 후반에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연구실에서 나오는 몬스터들은 데미지가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되도록 엔딩이 코 앞이면 도주하는 게 낫습니다.


 [크툴루 신화(125P)]-게임 클리어해야 나옵니다.

이계의 생물로 인한 SAN가 감소될 확률을 줄여주고 가하는 데미지는 상승합니다. 이 게임에서 나오는 몬스터 중 제일 강하고 거슬리는 이계의 생물용 스킬이라는 점만 봐도 엄청 유용할 것 같네요. 정작 저는 클리어하고 다시 플레이하지 않아서 얼마나 세지는지 모르겠지만...



넵! 이상 스킬 설명이었습니다. 여러분 파티에 넣을 동료의 스킬을 고려하셔서 스킬을 찍으시면 게임 플레이가 더 수월할 겁니다! 그리고 되도록 별관 지하에 STR 15 이상이어야 [얻을] 수 있는 무기처럼, 입수하는데 STR를 요구하는 아이템 많으니 참고하세요! 

Posted by soni
,